안동 IAEC 세계총회에서 아시아 지역 활동 공로 인정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창원특례시가 국제교육도시연합(IAEC)의 상임이사도시로 재선임됐다.

창원시는26일  경북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6회 안동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세계총회에서 상임이사도시로 재선임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아시아 최초의 IAEC 상임이사도시로 선임된 창원시는 이번 안동 세계총회에서 전 회원도시의 투표를 거쳐 재선임되면서 네 번째 임기를 시작하게 됐다.

26일 안동에서 열린 IAEC 세계대회 창원시
26일 안동에서 열린 IAEC 세계대회 ⓒ창원시

1994년 창설된 국제교육도시연합(IAEC=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는 현재 35개국 477개의 회원도시들이 도시 발전과 시민 성장을 위한 교육 정책을 연구·개발하고 공유하는 국제기구다.

IAEC의 상임이사도시는 모두 15개 도시로. IAEC의 예산 편성 및 집행, 활동 방향 및 주요 정책 결정, 세계총회 개최지 선정 등 대표 자격과 권한을 갖는다.

이번 총회에 참석한 김화영 창원시 자치행정국장은 “창원시는 아시아 최초의 상임이사도시이자 아시아·태평양 네트워크의 의장도시로서 국제적인 평생교육 리더로 활약해왔다”며 “IAEC 전 회원도시의 신뢰와 지지를 받은 만큼 상임이사도시로 재선임된 4년의 임기 동안 아·태 지역 내 IAEC와 교육도시의 이념 전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AEC의 상임이사도시는 ▲창원시를 비롯해 ▲바르셀로나(스페인) ▲안동(대한민국) ▲쿠리티바(브라질) ▲렌(프랑스) ▲토리노(이탈리아) ▲브뤼셀(벨기에) ▲카스카이스(포르투갈) ▲그라놀러스(스페인) ▲카토비체(폴란드) ▲레온(멕시코) ▲리스본(포르투갈) ▲로사리오(아르헨티나) ▲세비야(스페인) ▲탐페레(핀란드) 등 15개 도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