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와 양양을 운행하는 시내버스.농어촌버스.마을버스의 운행정보를 제공한다.

[강원 =뉴스프리존] 김영기 기자=양양군은 양양국제공항과 동서고속화철도를 통한 도내 교통허브지역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속초시에 설치되어 있는 버스정보안내기(BIT)를 양양군까지 연계하는 속초-양양 간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을 구축한다.

광역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은 교통시스템 첨단화를 위해 2022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속초와 양양을 운행하는 시내버스·농어촌버스·마을버스의 운행정보를 이용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군은 3억 4,488만 원(국비 30%, 도비 21%, 군비 49%)을 투입하여 지난 10월 사업을 착수하였고, 이달 말까지 버스안내기 28대와 차량단말기 17대를 각각 정류장과 버스에 설치한다.

기 구축한 버스정보안내기 6대 외에 28대가 새로 설치되면, 속초시에서 운행하는 9번·9-1번 버스를 비롯한 군 농어촌버스와 마을버스의 운행정보가 7번 국도(강현면 물치리~양양읍 임천리) 및 읍․면사무소 인근 정류장 34개소에 실시간으로 표출되어 버스 이용객들의 편의가 증진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과 관광객이 편안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시설과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속초-양양 간 광역 버스정보시스템 구성도
속초-양양 간 광역 버스정보시스템 구성도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