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촌장로교회, 10년 전부터 출산율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
40세 이하 가정으로 편성한 교구 3분의 2가 ‘다자녀 가구’

[뉴스프리존]송상원 기자=저출산 문제가 초래할 현실적 어려움은 더 이상 한국사회의 문제만이 아니라 교회가 당면한 현실이자 곧 다가올 미래의 위협이기도 하다. 

최근 10년 사이 한국교회 주일학교 학생 수가 40% 가까이 줄었고 영아부가 없는 교회도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이 되면 주일학교 90%가 사라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는 2020년 5,184만명을 정점으로 감소세에 접어든 후 지난해 합계 출산율은 0.81명에 그친 상황이다.

이런 상황 가운데 대전의 송촌장로교회(담임목사 박경배)가 10년 전부터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한 결과 좋은 결실이 맺히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중이다.

송촌장로교회에는 ‘한몸’ 교구가 있는데 이는 40세 이하의 가정으로 편성한 것이다. 같은 연령대여서 관심사 또한 비슷해 서로 잘 교감하고 있으며 신앙의 성장뿐 아니라 출산 및 자녀 양육에 대한 정보도 공유하고 있다.

그 결과 ‘한몸’ 교구 88개 가정 중 세 자녀 이상인 곳이 34%이고 두 자녀 이상 되는 가정도 30%나 된다.

교회에서는 정책적으로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셋째를 출산할 경우 1백만 원을 축하금으로 주고 넷째 출산 시 2백만 원을 주고 있다. 자녀가 태어나면 교회와 성도들로부터 축복을 받는 문화가 생겨 다자녀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생각하는 분위기다.

올해 송구영신예배에서는 세 자녀 이상 가진 45세 이하의 가족들이 나와 특송을 했고, 교회에서는 가족 식사권을 제공하는 등 출산 장려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한 ‘강권하여 내 집을 채우라’는 말씀을 바탕으로 ‘옆자리 채우기 운동’을 전개하며 영혼 구령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송촌장로교회 박경배 목사

이와 관련해 박경배 목사는 “자녀 출산은 하나님의 창조의 섭리이자 기독교인의 사명”이라며 “출산율 0.81명의 절체절명의 인구절벽 위기 앞에 자녀 출산은 선택이 아니라 기독교인이 앞장서서 지켜야 할 하나님의 문화명령”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 목사는 “혼인율과 출산율을 높이고 기독교적 가정관을 확립하는 운동을 한국교회가 시작해야 한다”면서 “하나님이 세우신 창조질서의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을 귀하게 여기며 교회가 젊은 부부들이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