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12일, 10·29 참사 마지막 공청회가 국회에서 다시 열렸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는 참사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며 독립적인 조사 기구를 요구했지만, 국정조사 특위는 오는 17일, 활동을 종료할 예정이다.

이날 유족 (서이현,10·29 참사 유가족)은 "검안서에 적힌 시간이 정확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구급일지를 확인하고 싶은데 그것마저도 확인이 안 된다고 합니다."

또, (김호경,10·29 참사 유가족)도 "아들의 행방을 찾을 때까지는 14시간이 걸렸습니다. 왜 살뜰히 못 살펴봤는지 지금도 가슴이 미어집니다."라며 아직도 정부가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유가족협의회 이정민부대표는 "희생자들이 현장에서 사망했는지, 이동 중에 사망했는지, 참사 발생 이후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졌는지, 참사를 대비하기는 한 것인지 최소한의 설명조차 없었습니다." 정부는 책임을 회피하고, 일부 정치인들은 참사를 정쟁에 이용했다고 말했다.

▶ 10.29 이태원 참사 협의회는 유가족을 대상으로 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검찰과 경찰이 부검을 제안한 사례가 18건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중 '마약'을 언급한 사례도 5건 있었다.

협의회에 따르면 광주지검의 한 검사는 희생자 장례식장에 찾아와 유가족에게 부검을 제안했다.

유가족이 이유를 묻자 'SNS상에 마약 얘기가 떠돌아 근거나 정황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희생자 시신을 병원 영안실에서 장례식장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경찰이 범죄나 마약에 연루됐을 수 있다며 부검 의향이 있는지 물었다고 밝힌 유가족도 있다.

또 다른 유가족은 경찰이 부검할 생각이 있는지를 물어서 하지 않겠다고 답하자 "검사가 마약 관련 부검을 제안할 수 있다"고 말해 화를 낸 적이 있다고 기록했다.

검사로부터 '마약 등 수사를 위해 부검이 필요하다', '사인을 알기 위해 부검해야 한다. 마약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등의 말을 들은 사례도 있다.

앞서 대검찰청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에게 '마약 부검'을 제안한 적 없다고 밝혔다. 마약 관련한 별도의 지침을 일선 검찰청에 전달하거나 경찰을 상대로 마약범죄 수사를 요청한 사실도 없다고 했다.

그러나 유족들에게 사과하고 고개를 숙인 사람은 이태원 지역 상인이었다.

국회 증인으로 나온 남인석 이태원 지역 상인은 "내가 나올 자리가 아닌 것 같아서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제가 이 유족분들한테 사과의 인사를 먼저 드려야 되겠습니다." 유족들은 경찰 수사와 국정조사로는 진상 규명이 불가능하다며, 독립적인 조사 기구를 만들 것을 요구했다. 유가족들은 다음주에 한 번 더 말할 기회를 달라고 국회에 요구했지만, 국정조사는 오는 17일(화요일)에 끝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