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HK이노엔은 25일, 스페인 맵사이언스의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국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HK이노엔은 맵사이언스로부터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 2종[프롤리아프리필드시린지®(데노수맙 60mg)·엑스지바주®(데노수맙 120mg)]을 독점적으로 공급받아 국내 허가 신청 및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오시밀러는 특허가 만료된 생물의약품에 대한 복제약을 뜻한다. 데노수맙은 암젠에 개발한 골다공증 및 암 관련 골격계 합병증 예방 치료제다.

맵사이언스는 스페인에 소재한 바이오의약품의 개발, 생산, 상업화 전문 기업으로, 지난해 독일 프레지니우스카비에 인수됐다. 맵사이언스는 현재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의 오리지널 품목과 임상적 동등성 확인을 위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HK이노엔은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의 국내 판권을 확보함으로써, 지난 5년간 연평균 70%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데노수맙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데노수맙은 파골세포의 생존과 기능에 핵심적인 'RANKL' 단백질을 표적해 강력한 골 흡수 억제 효과를 나타내는 항체 치료제다. 오리지널 제품은 암젠의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와 골 전이 암환자의 골격계 합병증 예방 및 골거대세포종의 치료에 사용되는 '엑스지바®'로, 국내에는 2016년에 출시됐다.

이 제품들은 아이큐비아 기준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 약 1200억 원 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2025년 특허 만료를 앞두고 있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우수한 약효 및 편의성으로 데노수맙 성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당사는 바이오시밀러 도입을 통해 골다공증 환자 및 골격계 합병증을 겪는 항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