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 참석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김진부 경남도의회 김진부 의장이 ‘지방의회 조직∙예산 편성권의 조속한 독립 촉구 대정부 건의문’을 제출했다.

26일 울산광역시 머큐어엠버서더에서 열린 ‘2023년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 모습.(사진=경남도의회 사무처)
26일 울산광역시 머큐어엠버서더에서 열린 ‘2023년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 모습.(사진=경남도의회 사무처)

김진부 의장은 26일 울산광역시 머큐어엠버서더에서 열린 ‘2023년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차 임시회’에 참석, 부연설명에서 “지방의회는 인사권 독립으로 독립기관화는 됐으나 인사권이 독립된 것만으로는 집행기관과 의회간의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완전하게 작동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의회의 조직권과 예산편성권이 조속하게 독립돼, 의정활동을 현실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마련 촉구를 건의문에 담았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진부 의장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은 집행기관의 정책에 대한 감시, 견제, 대안 제시 등 의회의 주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의장 정책보좌인력제 도입 건의안’ 등 12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한편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17개 광역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의 상호교류와 협력증진, 불합리한 법령과 제도개선을 위해 공동 활동하며, 자치분권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