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희권 경북도의원, 제337회 임시회 제1차 본회 5분 자유발언 통해 주장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경북도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교통망 구축에서 포항 등 경북 동부권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손희권 경북도의원이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경북도의회)
손희권 경북도의원이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경북도의회)

손희권 경북도의원(포항)은 1일 개최된 제33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북 동부권의 통합신공항 접근성 강화 대책을 요구했다.

손 의원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교통망 구축의 우선순위에서 소외되고 있는 경북 동부권에 대한 대책 마련과 신공항으로 구축될 공항경제권에 포항과 영덕, 울진 등 경북 동부권이 포함돼야 한다"면서 “경북도가 포항을 비롯한 경주, 영덕, 울진, 청송 등 경북 동해안지역의 통합신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통합신공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벨기에 리에주공항, 영국 이스트미들랜드공항, 중국 청두공항처럼 물류에 특화된 공항으로 성장해야 하는데, 경북도의 계획에서는 경북 동부권 도민과 산업을 통합신공항과 이어줄 교통망 계획이 부족하다는 것이 손 의원의 설명이다.

손 의원은 "당장 포항국가산단과 영일만항 물류와 연계된 교통 계획을 세워달라"며 "경북 제1도시인 포항이 소외돼 있는데, 다른 경북 동부권 시·군에는 관심이 있었을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실제 포항에는 이차전지 특화단지인 영일만산업단지, 수소에너지클러스터 블루밸리산업단지, 4세대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바이오 산업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집적돼 있음에도, 통합신공항의 교통망 구축 과정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있다는 것이다.

손 의원은 마지막으로 “통합신공항의 성공이 경북의 미래를 좌우한다”며 "포항을 비롯한 동부권 시군이 소외되지 않고 공항경제권에 편입될 수 있도록 철도망 등 통합신공항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계획에 신속히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