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체계 위협하고 ‘온갖 질병을 촉발’
기존 잘못된 생활 위험요인 적극 개선

● 실천방안과 위험요인 총망라 

저자는 세계 최고의 예방의학 전문 기관 ‘뉴트리라이트 건강연구소’의 의학책임자로 근무하며 20여 년의 예방의학 임상 경험과 연구 성과, 그리고 900여 편에 달하는 논문과 학술 문헌을 토대로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이 ‘만성염증’임을 과학적 근거를 들어가며 밝히고, 어떻게 하면 만성염증을 차단할 수 있는지를 질병 예방의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현실적인 제안으로 ‘최적 건강을 떠받치는 기본 원칙, 8개의 기둥’과 ‘만성염증을 줄이는 17가지 실천 방안’, ‘심장질환 위험요인 15가지’, ‘암의 위험요인 16가지’. ‘비만의 위험요인 13가지’ 등을 정리하고 ‘최적 건강에 이르는 25가지 실천 수칙’을 제시한다. 다음은 주요 내용들이다.

● 만성염증에서 ‘신속 탈출해야’

만성염증 탈출 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최적 건강’을 실현하기 위한 생활방식이다. 저자가 말하는 최적 건강은 ‘유전적 요인, 개인 병력, 주어진 환경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선의 건강’이며, 최적 건강을 성취하는 것은 혁명이라 불릴 만큼 광범위하게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심장병, 당뇨병, 암, 혹은 비만을 일으킨다. 심장질환과 암의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들은 만성염증을 나타내는 CRP(몸속 어디에선가 염증이 발생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나타내주는 혈액 표지자) 수치 또한 높다는 점에서 만성염증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상적인 대사를 방해하는 제2형 당뇨병과 비만의 위험요인 또한 만성염증과 관련이 있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높은 CRP 수치는 노인성 황반변성(시력 감퇴), 알츠하이머병, 크론병, 파킨슨병, 천식, 골관절염, 뇌졸중 등 다른 만성질환들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염증은 소화장애와 관련이 있고, 소화장애가 있는 이들에서 암 발병을 야기할 수 있는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우리는 만성질환의 다양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우리는 만성질환의 다양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만성질환의 다양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을 갖고 있다면 이미 만성염증을 갖고 있거나 혹은 곧 갖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그래서 만성염증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최적 건강을 탐구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최적 건강관리 혁명은 진짜다. 이 혁명은 현대사회에서 주된 사망 원인으로 손꼽히는 다양한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하게 장수할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는 삶의 방식을 깨우치게 한다. 

삶에 활력을 더하고 수명을 몇 년 더 연장시키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지금 몇 살인지도 중요치 않다. 이 혁명에 얼마나 헌신하는지가 중요하다. 

최적 건강관리 혁명! 이것은 위대한 여정이다. 왜냐하면 이 길을 따라가다 보면 건강, 에너지와 활동량 증가, 질병에서 벗어나는 자유, 가족·친구들과 더 많은 것을 함께 할 수 있는 자유, 취미나 운동 그리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 등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저자 듀크 존슨박사(Dr. Duke Johnson)

UCLA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남부 캘리포니아의 응급의료센터에서 생과 사를 넘나드는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경력을 바탕으로 예방의학으로 돌아선 정통 의료인이다. 그는 세계 최고의 예방의학 전문 기관인 ‘뉴트리라이트 건강연구소’에서 의학책임자로 일한 것을 포함해 예방의학을 20년 이상 연구 및 수행해왔다.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의 치료 경력과 연구 경력을 모두 합친 ‘통합 예방의학’을 이야기한다. 질병에 걸린 뒤에 행해지는 치료의 관점이 아니라 예방의 관점에서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이 염증임을 밝히고,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성을 줄이는 생활방식을 알려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