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의 자체감사가 아니라 수사기관에 의뢰해서 명백하게 밝혀내야
수사기관 자료를 바탕으로 ‘투명성 제고 위한 시스템 개선’에 나서야

[경남=뉴스프리존]김회경 기자= 경남 산청군 새마을회가 지난해 세입과 세출 결산 처리를 놓고 내홍이 발생했다. 요지는 들어온 세입에 대한 지출한 명세를 놓고 투명성 부족이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산청군 새마을회가 지난해 주요 사업의 추진실적과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심의를 추진해야 하지만 심의 중 투명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산청군새마을회./뉴스프리존DB
산청군새마을회./뉴스프리존DB

사무국이 제출한 매출액에 대해 대의원들이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추가로 자료를 요청하는 사태로 이어졌다. 이 과정에 감사 2명이 모두 사퇴하는 어이없는 사태가 벌어졌다.

결산 자료에서 무려 1억원이 넘는 금액이 차이가 난다며 임시 이사회와 이사회가 반복해서 열렸지만 사무국이 오락가락 해명하는 바람에 논란을 키웠다.

통상 사회단체의 경우 감사가 총회 이전에 회계자료와 결산서를 감사해 이사에게 검수를 받아서 정기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해 살림을 마무리한다.

하지만 산청군 새마을회의 경우 사무국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사무국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국장마저도 자료 제출에 협조하지 않다 보니 감사들이 불만을 품고 갑작스럽게 사직하는 사태로 이어졌다.

물론 사직한 감사들은 공식적으로는 개인적인 사유로 그만뒀다고 밝혔다. 하지만 결산보고회를 앞두고 감사로서 고유 업무를 매듭지어야 하는 시점에 돌연 사직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쉽지 않은 태도다.

산청군 새마을회의 경우 수익사업을 위해 커피숍을 개설하는데 그 과정에 1억원이 훨씬 넘는 부채가 발생했음에도 사업추진 여부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이사들이 “몰랐다”는 논란도 불거졌다. 

이런 사업의 추진 여부를 승인받는 방법을 놓고 내홍이 심각하다. 한마디로 특수한 목적을 추진하기 위한 산청군 새마을회가 이번 사태로 차라리 없어지는게 낫다는 무용론 논란에 휩싸였다.

통상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그 문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 해명 자료를 꾸며서 충분히 설명하고 납득을 구하면 절차는 끝나게 된다. 

그러면 그간의 논란을 둘러싸고 빚어졌던 단체와 회원들 간의 갈등도 말끔히 씻어지게 된다. 하지만 산청군 새마을회의 경우 첫 단추부터 해소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시∙군 새마을회는 자치단체장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운명적 관계에 있다. 이 같은 사태의 배후에는 자치단체장의 책임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자치단체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 경우여서 자치단체장은 투명한 회계처리가 되도록 항상 통제나 감독을 해야 할 책무가 있다.

산청군 새마을회 처럼 오랫동안 근무한 사무국장이 감사에게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사태는 ‘배후에 든든한 힘이 있음’을 염두에 두지 않고는 상상할 수 없는 일탈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 상식으로 이해될 수 없는 행태이기 때문이다.

각종 사회단체의 운영을 둘러싼 회계 투명성 문제가 제기된 건, 어제와 오늘 일이 아니다.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초점도 거의 비슷하다. 

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지원받은 재정과 자체적으로 거둔 회비 등으로 재원을 마련했는데, 이렇게 마련한 재정을 각종 사업과 경비로 투명하게 집행했느냐는 논란이 초점이다.

산청군 새마을회 사태가 확대되자 산청군은 물론 상급 기관들이 특별감사에 나서는 모습이다. 하지만 구조적으로 오랫동안 묶어 온 고착적인 사태들은 자체 감사로는 밝혀내기가 쉽지 않다. 무엇보다 배후에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고 있을 경우 시간 끌기만 할 뿐 기대하는 만큼의 성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

차라리 이른 시간 내에 수사기관에 사건의 전모를 의뢰해서 깔끔하게 정리하는 게 사태 수습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해당 사회단체의 주체와 무관한 제3의 기관이 모든 자료를 검토해서 투명한 수사 결과를 내놓는 게 설득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회경 기자./뉴스프리존DB
김회경 기자./뉴스프리존DB

상급 기관이나 자체 감사는 수사기관이 가려주는 자료를 토대로 그간 잘못된 운영 시스템이나 관행을 고쳐주는 2단계 과정에 개입하는 게 사태를 풀어가는 순리라고 생각한다.

산청군 새마을회 결산 회계 논란은 논란으로만 끝날지, 아니면 지난해뿐만 아니라 그 이전 여러 해 동안 반복돼 온 의도적 사태일지 아직은 밝혀진 게 없어서 속단하기에 이르다. 

하지만 수사기관을 통해 최소한 근래 5년 동안의 자료를 수사해서 밝히는 것도 새마을회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그래야만 수십 년 동안 사회적 목적을 충실하게 실행해온 새마을회가 건전한 목적단체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청군 새마을회의 건강한 재탄생을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들도 바뀌고 회원들의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

이번 기회에 경남 도내 다른 자치단체의 새마을회 등 사회단체 전반에 걸쳐 회계 투명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좀 더 목적에 충실하고 건전한 사회단체로 발전할 수 있는 시대정신을 투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