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사업비 2,300만원으로 청소년에게 지역 고유문화 가치 일깨워 주는 프로그램 진행

[강원 =뉴스프리존]김영기 기자=속초시립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2,300만 원을 확보하였다.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은 전국의 공·사립·대학박물관의 특징을 살린 콘텐츠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유물과 현장, 국민생활 속 인문 가치의 확산과 문화시민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프로그램이다.

북청사자놀이를  길 위에서 감상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모습
북청사자놀이를 재현하는 속초시립박물관, 길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관람하고 있는 지역 청소년들

이번에 선정된 속초시립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은 설악산과 함께 발달한 산촌문화, 도문동의 역사와 함께 이어져온 농촌문화를 주제로 설악산 심마니 문화와 도문메나리농요에 대해 학습하고 체험해 보며, 옛 우리 지역 조상들의 언어와 풍습 등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한편, 조상들의 지혜와 집단생활의 중요성, 더불어 사는 공동체 정신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할 예정으로 청소년들이 향토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역 고유문화의 가치를 깨닫는 시간이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