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지 처리원칙에도 위배이며 지역 현안이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

[인천=뉴스프리존] 홍성규 기자= 최근 인천시가 현대화라는 명분으로 진행 중인 송도자원환경센터의 증설 반대 입장을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밝혔다.

소각장
인천 연수구 송도자원환경센터 전경.(사진=연수구청)

관련 연수구는 "인천시와 증설을 담보로 어떠한 인센티브 관련 논의도 없었으며 화물주차장 등 지역 현안들도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구는 "지난 2006년부터 이미 송도국제도시에 지역 내 하루 발생량의 3배가 넘는 530톤의 송도소각시설을 운영 중에 있어 더 이상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구 관계자는 "인천시가 일관되게 주장해 온 발생지 처리원칙에도 배치되고 이미 연수구는 나머지 처리량으로 미추홀구, 남동구 등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들여와 태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수구는 부득이 소각장을 신·증설해야 한다면 생활권에 기초해 설립해야 하고 소각 시설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송도소각장은 매년 점검을 통해 최상의 설비상태를 유지하면서 내구연한이 넘어서 굳이 필요하다면 증설 없이 최신 소각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송도소각장은 각종 국제기구가 들어선 송도국제도시의 미래 비전에도 맞지 않고 재활용률을 높이고 소각량을 최저치로 낮춘다는 정부의 기본정책과도 배치된다는 시각이다.

연수구는 주민의 반대로 백지화된 수소발전소 건립에서부터 송도9공구 화물주차장 문제 등 해결해야 할 환경·안전 현안 등이 많아 송도자원환경센터의 증설 협상에는 분명히 반대한다는 뜻을 본지에 밝혔다. 

구 관계자는 본지에 "연수구는 지역 안배조차 외면한 송도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며 민선8기에는 주민 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업의 지역 내 추진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