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정책위의장 "전기-가스 요금 인상 불가피 하지만 국민 부담 최소화해 당정 협의해 나갈것"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국민의힘은 31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당정협의회를 갖고 올해 2분기 전기 가스 요금 인상을 잠정 보류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문봉 기자)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문봉 기자)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회에서 전기 가스 요금 인상과 관련 “지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한전-가스공사의 이자부담이 커 요금인상이 불가피한 실정이지만 국민 부담을 최우선 고려해 당정이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어 “국제 에너지 가격 변동 추이와 인상 변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  좌담회 등 다양한 여론 수렴을 통해 추후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전기-가스 요금 인상 시기와 폭에 대해서 “산업부가 제시한 복수의 안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요금 인상시 국민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어 한전과 가스공사의 뼈를 깎는 구조조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창양 장관은 “2026년까지 한전과 가스공사의 누적적자를 해소한다는 경제 운영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전기 가스 요금인상폭을 어느 수준으로 해야할지 당과 정부 최적의 안이 나오면 인상 여부를 시행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이창양 장관이  전기-가스요금 인상과 관련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문봉 기자)
이창양 장관이 전기-가스요금 인상과 관련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문봉 기자)

한편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류성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한무경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김미애 원내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또 정부에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함께 했다.

앞서 정부·여당은 지난 29일 당정협의회에서도 전기 가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지만 2분기를 하루 앞둔 이날 당정은 요금 인상을 잠정 보류하며 사실상 동결하는 결정을 내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