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원 조성 장소도 뒤죽박죽..정원도시로 물타기 논란 일듯
충주시 오락가락 행정에 시민들만 골탕

[ 충북=뉴스프리존]조영하 기자=충주시가 국가정원 조성 등과 관련해 원칙없이 즉흥적인 전시행정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애초 충주시는 탄금대를 포함한 100ha 규모의 국가정원 조성을 널리 홍보했지만 처음부터 국가정원 면적 안에는 국가지정 문화재인 탄금대가 포함될 수 없게 되자 부랴부랴 반으로 축소된 50ha 면적으로 조성하겠다는 수정안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충주시가 애초 탄금대가 포함된 100ha 면적에서 추진키로 한 국가 정원을 절반으로 줄여 탄금공원 3단계 사업 부지와 용섬 등에 50ha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진 충주시청 제공)
충주시가 애초 탄금대가 포함된 100ha 면적에서 추진키로 한 국가 정원을 절반으로 줄여 탄금공원 3단계 사업 부지와 용섬 등에 50ha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진 충주시청 제공)

탄금대 국가공원조성은 지난 6.1지방선거 당시 조길형 충주시장의 대표 선거공약으로 조 후보가 충주시장에 당선되는데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던 사업이다. 

하지만 충주시는 국가정원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이번에는 뜬금없이 정원도시를 들고 나왔다. 국가정원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자치단체장과 사업 추진부서 간의 손발도 제대로 맞지 않고 있다.

충주시에 따르면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달 27일 국장급 참모들만 참석하는 현안점검 회의에서  “국가정원의 잠재력과 가능성 및 추진전략을 설명하고 시민 공감대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추진 계획을 있는 그대로 시민들에게 사실대로 알려 시민 협조를 얻을 명분을 갖고 추진하라는 지시로 지자체장 공약인 국가정원에 문화재인 탄금대가 포함된데 대한 문제점 지적이 나오는 것을 납득시키라는 뜻으로 보인다(본지가 4월 23일, 26일자 보도 참조).

또한 충주시가 6. 1 지방선거을 앞두고 조 시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날에 맞춰 국가정원에 대한 과잉 홍보를 벌인 것은 지나친 면이 있었음을 설명하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문제는 충주시 생태건강도시과장이 모 언론에 기고한 글에는 국가정원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찾아 볼 수 없다는 점이다.

해당 부서장은 정원도시와 국가정원을 뒤섞어 논점을 흐리게 했을 뿐만 아니라 정작 시민이 알고 싶어하는 국가정원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싣지 않았다.

그는 “다양한 테마의 정원 도시를 꾀하는 충주시는 국가정원 추진을 위해 조직 정비 및 여러 행사를 하고 국공유지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과열 경쟁의 우려 속에 중부권 최초 조성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이어간다”고 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의 주문을 언급하지 않은 점은 주목해 볼 대목이다.

조 시장의 당부대로라면 시민들한테 최소한 사업 대상지 면적 변경에 대해 있는 그대로 알리고 향후 구체적인 사업추진의 설명이 있어야 하고 추진 방향이 지방정원인지 산림청이 직접 조성하는 국가정원인지 여부와 함께 실현 가능성을 속시원히 밝히는 것이 우선됐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소한 국가정원에 도전하는 20여개 도시와의 차별성이나 독창성 즉, 충주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 등의 잠재력 정도는 설명하는 것이 시민들을 존중하는 행정의 자세다.

하지만 충주시는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일에는 안중에도 없고 지난 4일 탄금공원 전역을 '미래교육 창의융합 발명특구로 개발한다는 뜬금없는 계획을 내놨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발명센터와 국립박물관, 라바랜드, 국가정원 등이 어우러지는 친환경적인 탄금공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국가정원을 포함하는 상위의 탄금공원을 염두해 두고 한 발언으로 비춰진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국가정원과 정원도시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시장이나 주무과장이 정리되지 않은 정책 홍보를 하는 이유는 국가정원이 원천적으로 기본 계획이나 방향이 없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