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윤리법 비롯한 관련법 신속하게 개정…투명성 강화"
"尹, 대통령실·내각 개편…정치복원과 야당과의 대화 나서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코인) 투자 논란과 관련해 "가상자산을 재산 등록과 신고 대상으로 하고 이해충돌 내역에 포함시켜서 법의 미비점과 제도의 허점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김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와 보유 문제로 공직자 재산등록 제도와 이해충돌 방지제도의 보완  필요성이 분명해 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관련 공직자윤리법을 비롯해서 관련법을 신속하게 개정하도록 하겠다"며 "이미 우리 당의 신영대 의원 등이 발의한 법안들이 있는 만큼 최우선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오래전부터 가상자산이 재산 증식의 수단으로 인식돼 왔고, 투자를 목적으로 한 거래가 급증해 왔다"며 "국회 입법조사처에서도 가상자산을 재산 등록 대상에 포함시키는 입법 보완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직자 윤리기준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기민하게 보완하는 것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일"이라며 "민주당이 변화의 속도에 따라가지 못한 것에 대한 지적을 아프게 받아들인다. 이번 기회에 공직자의 윤리 기준과 규범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투명성을 더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10일) 취임 1주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윤 대통령은 어제 2년차에는 경제와 민생을 우선하겠다고 언급했다"며 "경제와 민생을 우선하겠다는 것은 많이 늦어서 만시지탄이지만 꼭 가야할 길이기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민주당은 경제와 민생을 회복하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비판할 것은 강하게 비판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과 내각 개편으로 민생 경제 회복과 국민 통합, 국가 미래에 집중할 수 있는 정치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총선 출마 인사 배려용이나 국면 전환용이 아니어야 국민들의 합당한 평가가 있을 것이란 점을 윤석열 대통령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 "정치복원과 야당과의 대화에 과감하게 나서고, 국민과 언론과 소통을 정상화해야 한다"라며 "막히면 병이된다. 소통하면 막힌 것을 뚫을 수 있고 치유할 수도 있다. 원심력이 작동한 국정을 다잡고 약해진 국정 운영 동력을 회복하기 바란다"고 힘줘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