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 강화 전략 세미나’ 참석
전문가‧기업체 등 300여 명 참석,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진행
특별법 조속한 통과로 우주항공청의 연내 출범 이후 제 역할 가능해야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 강화 전략 세미나’에서 우주항공청을 조기에 설립해 우주항공산업을 경남의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박완수 경남지사를 비롯해 박동식 사천시장, 최원호 과기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장, 우주항공분야 전문가와 기업체,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하영제(국민의힘, 사천․남해․하동)·윤영석(국민의힘, 양산시갑)·이헌승(국민의힘, 부산진구을)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 강화 전략 세미나’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경남도)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 강화 전략 세미나’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경남도)

박완수 지사는 축사를 통해 “국회 과방위 심의를 거쳐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이 통과되고 우주항공청이 설립되면 경남이 우주경제 비전을 열어가는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우주경제 비전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행정, 연구기관, 기업 등이 네트워크를 통해 거버넌스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세미나에서는 ▲국가 우주개발 계획과 우주경제 ▲우주항공청 적기 신설과 과제 ▲우주항공 복합도시 조성에 대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이후 김민석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 내용과 함께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에 대한 패널토론을 진행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6일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했으며, 상반기 내에 국회 의결을 거쳐 하위법령 등을 마련해 연내 우주항공청을 개청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