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한미약품은 19~24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미국흉부학회 국제 컨퍼런스 'American Thoracic Society(ATS) 2023'에서 LAPSTriple agonist(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 국제일반명 efocipegtrutide)를 특발성 폐 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IPF)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 결과 1건을 포스터로 발표했다.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는 최근 IDMC(독립적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로부터 NASH 치료제로의 개발을 중단없이 지속하라는 권고를 받은 바 있는 신약이다.

한미약품 영문 홈페이지에 게시된 ATS 2023 발표 내용 관련 안내문. (자료=한미약품)
한미약품 영문 홈페이지에 게시된 ATS 2023 발표 내용 관련 안내문. (자료=한미약품)

체내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글루카곤, 인슐린 분비 및 식욕 억제를 돕는 GLP-1, 인슐린 분비 촉진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GIP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삼중작용 바이오신약으로, 한미약품은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을 통해 N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동시에 IPF 등 희귀질환 영역에서 가능성을 탐색해 왔다.

미국 FDA(식품의약국)와 EMA(유럽의약품청)는 이미 ▲원발 담즙성 담관염 ▲원발 경화성 담관염 ▲특발성 폐 섬유증을 적응증으로 하는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번 발표는 특발성 폐 섬유증 모델에서의 효력을 평가한 것이다.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의 반복 투약시 혈중 산소포화도가 증가하고 섬유화 지표들이 유의하게 개선된 점을 확인했다. 섬유화 진행 억제 및 폐 기능 개선을 통해 동물모델에서 질병 진행에 따른 사망률을 낮췄다.

이 효과는 현재 국내에서 IPF 치료제로 허가된 '피르페니돈'과 '닌테다닙'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표를 맡은 김정아 박사는 "NASH 치료제는 물론, 특발성 폐 섬유증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뒷받침한 데이터를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IPF는 폐 조직이 점진적으로 딱딱하게 굳어지는 섬유화가 진행돼, 폐 기능의 저하를 유발하는 희귀질환이다. 현재까지 이 질병의 원인으로 뚜렷하게 입증된 것은 없고, 기존 치료제는 증상을 완화하는 정도의 효능적 한계로 인해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질환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