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노트' 연루설에 격분하며 "더러운 정치조작" 반발
'윤석열 검찰'이 이재명 노릴 땐 "당대표직도 내려놔야"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이낙연계' 좌장인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현재 구속수감)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더러운 정치 조작"이라고 부인하며, 당 차원의 대응까지 요청했다. 그러나 그는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을 땐 '혼자 싸워야 하고, 당대표도 내려놔야 한다'는 취지로 거듭 얘기한 바 있어, 이중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설훈 의원은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한 언론사 기자로부터 어처구니없는 문자 한 통을 받았다"며 "(해당) 언론사가 입수한 일명 '이정근 노트' 문건에 저 설훈이 이정근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설훈 의원은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한 언론사 기자로부터 어처구니없는 문자 한 통을 받았다"며 "(해당) 언론사가 입수한 일명 '이정근 노트' 문건에 저 설훈이 이정근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설훈 의원은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한 언론사 기자로부터 어처구니없는 문자 한 통을 받았다"며 "(해당) 언론사가 입수한 일명 '이정근 노트' 문건에 저 설훈이 이정근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설훈 의원은 "(저는) 이정근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주변과 여러 언론인에게 '이정근, 박우식이 누구냐. 뭐 하는 사람들이냐'며 저와 일면식도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제가 그들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을 정도였다"며 "저를 이정근, 박우식 뇌물수수에 연루돼 있다고 주장하는 건 더러운 정치 조작"이라고 목소릴 높였다. 

설훈 의원은 "허위 조작으로 정치 공작을 펼쳐 저를 죽이려는 자, 그 배후가 누구냐"며 "지금 누가 저 설훈을 상대로 장난질하고 있는 거냐. 정말로 그 노트에 제 이름이 있다면 명백한 허위 사실이고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거짓 폭로에 대한 죗값을 치르게 할 것"이라고 분노했다.

설훈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당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며 "누가 왜 이렇게 하는지 밝힐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정근이 여기서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고 누가 후속적인 장난을 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설훈 의원은 자신의 의혹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하며 당 차원의 대응을 요구했다. 정작 그는 이재명 대표에겐 '혼자 싸우라'는 취지로 얘기했다는 것이다.

설훈 의원은 지난해 11월 28일 KBS '주진우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정진상이나 김용 두 사람이 어떻게 했는지 정확히 몰라서 그 부분에 대해 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나 개인 이재명은 결백하다’ 선언하고, ‘그걸 내가 보여주겠다. 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겠다. 나는 떳떳하기 때문에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고,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이낙연계' 좌장인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더러운 정치 조작"이라고 부인하며, 당 차원의 대응까지 요청했다. 그러나 그는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을 땐 '혼자 싸우고 돌아오고, 당대표도 내려놔야 한다'는 취지로 거듭 얘기한 바 있어, 이중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계' 좌장인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더러운 정치 조작"이라고 부인하며, 당 차원의 대응까지 요청했다. 그러나 그는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을 땐 '혼자 싸워야 하고, 당대표도 내려놔야 한다'는 취지로 거듭 얘기한 바 있어, 이중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설훈 의원은 더 나아가 "나라면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당시 같은 '이낙연계'인 김종민 의원이 ‘민주당 차원에서 이재명 대표에 관한 사법적 의혹을 방어하면 안 된다. 제2의 조국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 것에 대해선 “그 판단이 일정 정도 근거가 있을 수 있다”고 동조했다. 즉 이재명 대표에 대한 일은 '당 차원에서 나서지 말고, 개인이 알아서 하라'는 입장이었던 것이다.

설훈 의원은 그 이후에도 같은 취지의 언론 인터뷰를 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2월 16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도 “명명백백히 결백하다면 당이 곤란한 처지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당대표를 내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잘못을 저지른 게 없기 때문에 당당하게 이겨낼 수 있다, 나는 당에 누를 끼치고 싶지 않다’면서 대표직을 내려놓고 국민들로부터 ‘역시 이재명답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 조건으로서는 최선이 아닐까"라고 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