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뉴스프리존] 홍성규 기자= 중부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병로)은 대규모 해양오염사고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제조치 실행을 위해 광역방제대책본부 운영 도상훈련을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인천해양경찰서 5층 대강당에서 실시한다.

중부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신속대응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청사 전경.(사진=중부해경청)

이번 훈련은 인천항 갑문 앞 해상에서 16만톤급 유조선과 화물선이 충돌해 유조선에서 다량의 기름이 유출되는 상황을 가정해 도상훈련과 현장훈련을 연계하여 실시된다.

운영훈련에서는 광역방제대책본부 운영에 따라 각 대응부·반에 편성된 요원들이 임무에 따른 역할수행 여부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광역방제대책본부는 지방해양경찰청장을 본부장으로 지속성 기름 50~500㎘, 비지속성 기름 또는 위험유해물질 300㎘ 이상 유출되거나 유출될 우려가 있을 때 소속 공무원,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된다.

그 동안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대규모 동원 훈련을 지양했던 것에 반해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해수청, 지자체, 단·업체 등이 모여 합동훈련을 실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김한규 해양오염방제과장은 “대형 유조선의 입·출항이 많은 인천해역은 대규모 해양오염발생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신속한 방제대응 체계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