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불 대응용 드론 활용 산불감시, 불법 소각행위 단속 등 -

[충남=뉴스프리존]박상록 기자= 충남 서산시는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4월 30일까지 ‘산불 드론감시단’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산불 드론감시단이 산불 대응용 드론을 활용해 산불예방 감시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서산시청)
지난 28일 산불 드론감시단이 산불 대응용 드론을 활용해 산불예방 감시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서산시청)

시에 따르면 '산불 드론감시단'은 산림공원과 직원 4명을 2개 조로 편성하고 매주 주말에 산불 대응용 드론 2대를 활용해 산불감시, 불법 소각행위 등을 단속한다.

이번 단속은 산불 발생 위험이 큰 지역과 최근 대형산불이 발생한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불법 소각행위 적발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과태료 등의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시는 산불 발생 시 드론을 투입해 산불 진행 방향 예측, 지상 진화대 투입 위치결정 등 전략적인 분석과 초기 진화 도모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구상 서산시 부시장은 “전국적으로 건조 특보가 발령돼 있고 산불 발생의 52%가 불법소각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에서 강력하게 단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불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만큼 산불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서산시는 올해 산불과 관련된 산림보호법 위반 행위자 8명을 적발해 총 27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