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위 개진된 의견과 함께 국민여론 수렴, 좋은 대안 마련을 기대”
“준연동제 도입 위성정당 출현, 진영전사(戰士) 확보수단으로 전락, 위성정당 막아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김진표 국회 의장은 “늦어도 5월 중순까지 전원위 개진된 의견과 함께 국민여론을 수렴해 좋은 단일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오찬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국회 의장실)
김진표 국회의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오찬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국회 의장실)

김진표 국회의장은 14일,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전화 인터뷰에서 전원위 이후 절차 및 단일안 도출 가능성에 대해서 “토론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잘 수렴해전원위원회로서 여야 의원들의 지역구 선거와 비례대표에 관한 단일안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서 “단일안을 가능하면 4월 중에 늦더라도 5월 중순까지는 단일안을 만들어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장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개선 등과 관련해서는 “준연동제 도입으로 위성정당출현해 진영전사(戰士) 확보수단으로 전락해 위성정당은 반드시 없애야 한다”며 “무엇보다 국민여론이 중요하다. 전원위 유튜브 조회수 약 10만회 달해 향후 공론조사 진행하는 한편 전원위에서 개진된 의견과 함께 국민여론 수렴해 좋은 대안 마련을 기대한다. 아울러 정개특위 3개안은 아이디어 모델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다른 안 마련도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소선거구제 및 중대선거구제와 관련해 “중대선거구제 우려는 유신시절 2인 선출로 인한 양당정치 강화 경험 때문이며 소선거구제는 승자독식·극한대립 부추긴다는 의견이 있어 선거제도에 대해 정확히 알고 답하는 공론화 조사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장은 비례대표제 개선과 관련해 “비례대표제는 양당 진영전사(戰士) 확보수단으로 잘못 운영되고 있어 제대로 작동토록 시정해야 한다”며 “권역별·개방형(국민이 비례대표 직접 선출)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의장은 간호법 처리 연기에 대해 “정부와 관련 단체 간 협의 진행중이며 여야 합의를 이끌어내고 합리적 법안을 만드는 것은 의장의 당연한 책무다"며 "충분한 대화와 타협 통해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미국 도청 의혹’과 관련해 “이것은 한미 간에 또 여러 나라와 관련된 그런 외교 문제여서 의장으로서 여기에 대해서 현 시점에서 가타부타 얘기하는 것은 좀 삼가해야 한다”며 “현재 아무것도 확인된 게 없고 모든 것을 가정법을 전제로 해서 얘기를 하는데, 의장이 이럴 때는 말을 아끼는 것이 해야 할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