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잘못된 의사결정 재검토…실질적 방안 마련하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지난 20일부터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데 이어 26일 같은당 우원식 의원도 이에 동참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대책위원회 고문인 우원식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류계획 철회만이 일본과 대한민국 국민안전과 태평양 바다를 위한 유일한 해답"이라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재검토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저지를 위한 실질적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그리고 일본이 방류를 중단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인데도 묵인하고 방조하는 윤석열 정부를 보면 원전 오염수 방류를 동의해준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마저 든다"며 "윤석열 정부의 국익침해 방조와 직무유기 행위를 두고만 보고 있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찌 5년 임기의 대통령이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 우리나라 금수강산의 미래를 볼모로 내어줄 수 있겠나"라며 "안전성이 검증되지도 않은 핵폐수를 최소 30년, 어쩌면 100년이 될지, 기간을 알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결정을 어떻게 대통령 독단적으로 판단할 수 있단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도대체 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국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막고 있나"라며 "윤 대통령이 평상시 강조해온 자유와 안보에는 '일본에게 오염수 방류를 반대할 대한민국의 자유'와 '우리나라의 바다와 어민들의 안위를 지켜내야 할 안보'만 없는 것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네번째)이 26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네번째)이 26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 의원은 "과학의 이름으로 국민을 속이지 말라. 정부가 주장하는대로 과학적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방류농도로 희석시킨다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 오염수 방류로 인한 해양 생태계 파괴와 먹거리 안전 우려는 결코 해소되지 않는다"라며 "후쿠시마 해역에서 잡힌 기준치 180배가 넘는 세슘우럭이 그 반증이다. 이것을 안전하다고 하는 것이 괴담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일본정부가 위임한 사항에서만 검증을 실시하고 있는 IAEA에 우리 국민의 안전을 맡겨둘 수는 없다"라며 "이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대한민국의 모든 국력과 국제사회의 힘을 모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원천적으로 저지하는 길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국익침해 방조와 직무유기 행위를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이자 국회의원으로서 더 이상 두고만 보지않겠다"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무기한 단식돌입과 동시에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뜻을 모으는 동료 의원들 그리고 국민들과 함께 연대할 수 있는 모든 조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