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의 소비지출 절감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조치

[강원=뉴스프리존]김영기 기자= 양양군이 고물가·고유가로 인한 소비지출 절감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알뜰교통카드를 11월 1일부터 도입 시행한다.

교통카드 플러스 사업 안내문
교통카드 플러스 사업 안내문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란?

30일 양양군에 따르면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은 자전거 또는 도보 등으로 승차 전에 승강장까지 이동한 거리와 하차 후에 목적지까지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는 사업으로, 양양군 주민은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이용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예로 이동거리 800m 기준으로 교통비 2천원 미만을 결제하였을 경우, 일반층은  250원, 청년층(청년기본법에 따른 19~34세)은 350원, 저소득층(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은 70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환경·교통 관련 기념일과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2배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이동거리가 800m 미만인 경우 이동 거리에 비례해 적립된다. 

또한 교통비 2천원 이상 3천원 미만, 3천원 이상일 경우 마일리지 적립액은 늘어난다.

1일 이용 횟수는 제한이 없으나 정기적으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적립할 수 있으며,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할 수 있다.(가입 첫 달은 15회 미만도 적립 가능)

알뜰교통카드 발급은 알뜰교통카드 사이트에서 각 카드사별로 할 수 있으며,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해 회원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다. 단, 19세 미만의 경우 청소년 할인 등을 받고 있으므로 제외된다.

알뜰교통카드는 신용카드로 발급받아 이용하면 청구액에서 할인되고 체크카드로 발급받아 이용하면 익월 계좌 입금되는 방식으로, 교통카드 사용 할인 10%를 포함해 최대 30%의 대중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알뜰교통카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치솟는 소비자물가와 고유가로 대중교통 이용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많은 군민께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