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시사회서비스원이 ‘제3차 대전시 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 보장 기본계획’ 시민설명회를 27일 개최했다.

대전시사회서비스원이 ‘제3차 대전시 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 보장 기본계획’ 시민설명회를 27일 개최했다.(사진=대전시사회서비스원)
대전시사회서비스원이 ‘제3차 대전시 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 보장 기본계획’ 시민설명회를 27일 개최했다.(사진=대전시사회서비스원)

설명회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평등권 실현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구현을 위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시민의 소리를 듣는 자리다. 

장애인 및 관련 복지시설·단체·협회,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기본계획에 대한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김기수 대전시사회비스원 정책연구부 부장이 연구진 대표로 발표한 가운데 ▲이채식 우송정보대학 사회복지과 교수 ▲안승서 ㈔대전장애인인권포럼 대표 ▲김주홍 대덕구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더불어 연구에는 김동기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한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송지현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선임연구원이 연구자로 참여한다.

김인식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기본계획 수립과 현장에서 시행할 수 있는 연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장애인이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관계 복지시설·단체·협회 및 기관과 긴밀히 소통하며 연구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전시 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 보장 기본계획’은 조례에 근거해 5년마다 수립하고,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 및 시행해야 한다. 이번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2022년에 장애인 1200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고, 올해는 현장과 학계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