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기간..3월19일부터 5월30일까지
고독사 예방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경남=뉴스프리존]손승모 기자= 사천시가 중장년층 고독사 예방에 나선다. 

시는 고독사 예방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해 고독사 위험률이 높은 중장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3월19일부터 5월30일까지 50일간 중장년층(50세 ~ 64세) 1인 가구 실태조사를 한다.

사천시청 전경.(사진=사천시)
사천시청 전경.(사진=사천시)

1인 가구 실태조사표에 따라 가정 방문해 대면조사로 진행될 예정이며 경제, 주거, 건강상태, 주요문제 및 요청 서비스 등 욕구 파악과 사회적 고립도 등을 조사하게 된다.

고독사 위기 정도에 따라 분류해 지속 관리·지원하게 되는데, 전력 사용량을 감지해 위험 상황을 알리는 ‘스마트돌봄 플러그’, 챗 GPT를 활용한 라이프로그(식사, 대화, 운동, 감정, 복약관리)와 건강 데이터(혈당, 혈압, 심박, 수면)를 관리한다.

또한 응급 상황 시 알림 기능을 탑재한 ‘반려로봇’, 전 읍면동에 배치된 방문간호 인력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등 돌봄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특히 통합사례관리를 통한 긴급 및 희망나눔 4000 이웃 사랑 지원 등 맟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수립 자료로 활용된다.

박동식 시장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쉬운 1인 가구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함은 물론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빅데이터 분석 등 다각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