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마을 대상 12월까지 문해 '행복교실' 운영으로 풍요로운 삶 구현

[강원=뉴스프리존]김영기 기자= 양양군이 2024년 찾아가는 문해 배달강좌 ‘행복교실’을 3월부터 12월까지 본격 운영한다.

21일 양양군에 따르면 찾아가는 문해 배달강좌 ‘행복교실’은 사회·경제적 이유로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한 저학력·비문해 성인들을 위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독능력 등 문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2월, 행복교실에 참여할 경로당 12개소(150여명)와 양양군 문해교육사회 회원 등 자격요건을 갖춘 문해교육사 12명을 모집하여 지난 3월 18일 첫 수업을 시작했다.

문해 배달강좌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학습생(사진-양양군)
문해 배달강좌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학습생(사진-양양군)

참여 경로당은 양양읍( 포월리, 조산리, 사천리, 서문1리), 서면(영덕리), 손양면(학포리), 현북면(말곡리, 대치리, 잔교리), 현남면(입암리), 강현면(용호리, 석교리)의 12개소이다.

문해교육은 경로당별 주 2회, 1회 2시간씩, 1개소당 최대 60회의 수업으로 운영되며, 학습자 관리 및 문해학습자 상담 등과 함께, 여건에 따라 영화 관람 및 키오스크 체험 등 문화행사와 디지털 생활문해 교육이 병행될 예정이다. 또한 수강생들은 강원특별자치도 문해교육 축제인 ‘청춘만개’에 참여할 예정이다.

군은 행복교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수강생들에게 교육교재와 학용품, 책상, 의자 등을 지원하며, 문해교육 강사들이 평생학습 관련 행사 및 각종 문해교육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찾아가는 문해 배달강좌 ‘행복교실’을 통해, 비문해자분들이 사회활동에 참여하며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사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양군은 평생학습도시 구축의 선결과제인 지역주민의 비문해를 해소하고자 지난해 6월부터 7월까지 양양군 문해교육사(3급) 양성과정을 진행하였고, 9월부터 11월까지 관내 경로당 7곳, 100여명을 대상으로 문해 배달강좌를 시범 운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